포토클램 - Made In Korea

Technical information

포토클램 기술정보

PHOTOCLAM 2019.08.26 16:57:03 조회수 4,744

포토클램 삼각대를 차별화 하는 요소

 

 

 

 

 

1. 카본(Carbon)이란 무엇인가? 

 

Untitled-1_113356.jpg
 

포토클램 삼각대의 다리는 카본으로 만듭니다. 

카본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카본섬유로 강화한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이며 약어로 CFRP로 표기합니다. 카본은 금속이 아닌 화학소재이기 때문에 그 특성이 전혀 다릅니다. 금속과 같은 강도를 훨씬 가벼운 무게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탄성피로에 대한 특성이 금속과 달라 지속적인 힘이 가해졌을때 변형이 매우 적습니다. 힘을 가했을 때 본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탄성율도 높아서 진동이 발생했을 때 이를 흡수하는 시간도 매우 짧습니다. 

마찰, 마모에 대한 내구성도 높고 열 팽창도 적으며 전기 전도성이 적고 부식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포토클램은 삼각대에 카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카본이라고 해서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카본은 탄성계수에 따라 일반탄성, 중탄성, 고탄성, 초고탄성으로 나뉩니다. 탄성이 높아질수록 같은 직경으로 지지할 수 있는 하중이 높아지고 카메라를 조작하는 것과 같은 진동이 발생했을 때 이것을 흡수하는 시간도 짧아집니다. 




13c_170823.jpg


탄성이라는 말을 보면 고무줄이 떠오르고 더 잘 휘어지고 구부러지는 것이 생각나지만 실제로 탄성율이 높을수록 반대로 더 적게 구부러지고 단단해 집니다. 실제로 포토클램 삼각대는 누르거나 비트는 움직임에 거의 반응하지 않을 정도로 견고한 느낌을 줍니다. 마치 금속 한 덩어리 같이 느껴지실 것입니다. 

삼각대 가격에서 카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특히 고탄성 카본은 일반탄성 카본보다 가격이 몇 배에 이릅니다. 저가형 카본 삼각대는 일반적으로 저탄성 카본을 사용하고 때문에 경량화 외에 높은 지지율, 진동흡수력, 내구도 등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카본의 등급은 어떻게 나뉘는가? 


08c_171722.jpg
 

카본이라고 해서 모두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제품은 소재의 질에 따라 품질이 바뀝니다. 금(Gold)을 예로 들어도 14K, 18K, 24K 서로 다른 함유량과 색을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로 변합니다. 

카본도 마찬가지입니다. 카본을 사용했다고 해서 모두 견고하고 진동에 강하고 가벼운 것은 아닙니다. 카본 소재는 매우 가늘고 얇은 원단 여려 겹을 겹친 다음 레진으로 이를 굳혀 사용하는데 우리 눈에는 여러 겹의 카본 중 가장 바깥 층만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카본을 사용했는데도 유독 가격이 낮은 제품은 그 안에 사용한 카본 원단의 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탄성계수가 떨어지고 수준낮은 카본을 사용하면 금속 소재를 사용하는 것보다 안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01c_170824.jpg
 

카본의 등급은 탄성계수에 의해 나뉩니다. 카본은 옷을 만드는 천과 그 개념이 매우 비슷합니다. 탄소로 만든 매우 가느다란 실(Fibre)를 직조하듯 배치해 한 장의 원단(Fabric)을 만듭니다. 이 때 원단을 이루는 원사가 균일하고 품질이 좋아야 원단의 질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여기서 카본 원단을 만드는 레진 또한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질 좋은 원사를 적은 양의 레진으로 굳힌 카본이 등급이 높은 카본입니다. 

카본의 성능을 좌우하는 지표는 탄성계수입니다. 이것은 tf/㎟으로 나타냅니다. 카본을 활용하는 분야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지만 보통 40tf/㎟과 같은 탄성계수를 갖춘 카본을 40톤 원단, 65tf/mm2 수치를 갖춘 카본을 65톤 원단 이라고 부르는 식입니다. 국내에서는 낚시대에서 이러한 수치를 볼 수 있고 자전거에서는 T800, T1000 등의 수치를 볼 수 있는데 40톤 원단과 T800원단이 같은 탄성계수 입니다. 




3.그렇다면 어떠한 카본이 좋은 카본인가?


14c_170824.jpg


그래서 삼각대를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하는 것은 카본을 몇 겹 사용했느냐 보다도 얼마나 탄성계수가 높은 카본을 사용했느냐를 보아야 합니다. 탄성계수가 낮은 카본을 여러 겹 겹쳐도 강도를 높일 수 있지만 대신 무게와 두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본 삼각대의 두께와 무게는 증가할 수 있는 폭이 한계가 있으므로 결국에는 카본 원단의 질이 삼각대의 성능을 좌우하게 됩니다. 

포토클램 삼각대에 주로 사용하는 카본은 40톤 원단과 65톤 원단입니다. 이것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고급 낚시대, 자전거 프레임, 테니스 라켓 등에 사용됩니다. 특히 65톤 원단은 삼각대는 물론 여타 영역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고급 카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65톤 초고탄성 카본을 사용한 마이스터 시리즈가 얇은 다리 굵기에도 불구하고 그보다 훨씬 두껍고 큰 삼각대만큼 높은 지지력을 보이는 것입니다.

 




12c_170824.jpg


세계적인 삼각대 제조사 중에서도 사용하는 카본 원단의 탄성계수를 공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포토클램이 카본 원단의 탄성계수를 공개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느 곳과 비교해도 자신있는 고급 카본 섬유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포토클램은 국내 최고 카본 섬유 제조사인 SK 케미칼의 카본 섬유를 사용하며 꼼꼼한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하드아노다이징


04c_170824.jpg

포토클램 삼각대의 특징 중 하나는 옅은 녹색을 띈 어두운 빛깔 알루미늄입니다. 이 색깔은 따로 칠한 것이 아닙니다. 알루미늄의 표면을 강화하는 방법인 하드아노다이징을 적용했을 때 나오는 자연 발색입니다. 

알루미늄은 매우 가볍고 견고한 금속이며 철보다 잘 녹슬지 않습니다. 그런데 알루미늄의 표면을 일부러 산화시키면 표면의 강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아노다이징은 이렇게 알루미늄 표면을 산화해 강도를 높이는 기법입니다. 그저 부식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더 강도를 높일 수 있는 특별한 기법이 적용됩니다.

10c_170825.jpg
아노다이징도 경도에 따라 단계가 나뉘는데 그 중 가장 복잡하고 어려우면서도 단단한 방법이 하드아노다이징입니다. 하드아노다이징은 영하 온도에서 알루미늄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가공 방법이 무척 어렵습니다. 대신 피막의 두께가 무척 두껍고 단단해서 웬만한 마찰이나 충격에는 거의 상처가 나지 않습니다. 산화막의 두께는 약 0.7~3mm 수준입니다.

 







5. 정밀가공에 의한 진동 저감 효과

06c_170825.jpg

 

아무리 좋은 카본을 사용했다고 해도 이것을 연결하고 있는 허브와 록킹장치가 헐겁다면 진동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삼각대는 다리를 접고 펴고 단을 줄였다가 늘리는 등 다양한 동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부분 유격이 있어야만 합니다. 이 때 이 유격을 얼마나 좁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삼각대의 수준이 판가름 됩니다. 

일반적으로 삼각대 제조사는 이 유격을 다소 넓게 설정합니다. 너무 좁게 설정할 경우 오차범위 내에서 각 부품이 맞물려 움직이지 않거나 마찰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금속 부품을 깎아 만들지 않고 틀에 금속을 부어서 만드는 주물 방식은 이러한 유격이 무척 넓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오차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반면 포토클램은 모든 금속 부품에 단조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이를 깎아서 모양을 성형합니다. 즉 CNC 절삭 가공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오차범위 내에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차범위가 적기 때문에 각 부품간 간격을 좁게 설정할 수 있고 덕분에 삼각대를 사용할 때 매우 적은 진동을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07c_170825.jpg

 

진동이 줄어드는 것은 다리를 연결하는 허브 부분 뿐 아니라 다리를 펼치고 접을 때 사용하는 록킹장치의 역할도 큽니다. 대부분 삼각대를 사용할 때 다리를 1~2단 정도 뽑게 되는데 이 때 각 다리를 고정하는 록킹장치에 유격이 있다면 이곳에서 진동이 발생합니다. 

포토클램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이 록킹장치의 나사산 마저 직접 깎아 만든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포토클램 삼각대의 다리를 뽑아보면 여타 제품보다 저항이 큰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록킹장치의 유격이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6. 로우 프로파일 디자인

 

09c_172350.jpg
 

포토클램의 신형 삼각대는 모두 허브의 센터컬럼 록킹장치 디자인이 변경됐습니다. 센터컬럼은 아무리 견고하게 만들어도 다리만 사용할 때와 비교해 진동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진동이 적어야 하는 촬영 장면에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기를 권하지만 높은 각도에서 촬영해야 할 때는 매우 편리한 장치입니다. 

새로운 센터컬럼 록킹장치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높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덕분에 카메라를 삼각대의 중심에 해당하는 허브 부분에 매우 가깝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낮은 무게중심 덕분에 삼각대는 진동에 더 강하고 외부 요인에 더 안정적으로 대응합니다. 포토클램 삼각대는 필요하지 않을 때 센터컬럼을 탈거할 수 있는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옵션을 적용하면 삼각대의 지지력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크로 촬영과 같이 매우 낮은 곳에 삼각대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총 댓글 0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날짜 작성자 조회
공지 포토클램 기술정보 2019.08.26 PHOTOCLAM 4744

비밀번호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